+ Etc

[생활] 크롬 사용 중에 익스플로러 광고 팝업이 뜨는 경우

ᕕ(ᐛ)ᕗ 2020. 10. 3. 14:19

2주 전 갑자기 크롬 사용 중에 익스플로러 광고 팝업이 뜨기 시작했다. 악성 사이트는 아니었고 해커스, 제과점 등 나와 약간의 접점이 있어 보이는 페이지들이었다. 처음에는 일시적인 현상인 줄 알고 일일이 닫기 버튼을 눌렀지만 참을 수 없어 해결책을 알아보게 됐다.

 

시도) 알툴바 삭제

평소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나 내가 깔지 않은(이 PC를 가족 구성원이 사용 후 받은 것이므로) 확실한 프로그램들을 삭제했다. 알툴바 역시 그런 사유로 삭제해보았으나 광고 팝업은 여전히 사라지지 않았다. 다른 원인이 있었다.

 

결론) MiBigData solution 삭제

한 시간 가량 구글링하고 네이버 지식인 등 여러 사이트를 읽어본 결과, 일관된 결론은 <내가 깔지 않았으나 수상해보이는 프로그램>을 삭제하라는 것이었다. 제어판을 세번 정도 읽으니 MiBigData solution이라는 프로그램을 수상하게 느꼈는데, 검색해보니 역시나 같은 문제로 고민한 사람들이 많았다. 해당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사흘 정도 지켜본 결과 익스플로러 팝업이 더이상 뜨지 않는다!

 

방법) 제어판(윈도우+R) -> control 입력 -> 프로그램 및 기능 -> MiBigData solution 제거

 

참고) ezclean-lab.tistory.com/353 (이지클린 설치할 필요 없고, 프로그램 아이콘만 보면 된다)
https://sundream.tistory.com/entry/악성-인터넷-광고창-파인드매치팝-find-matchpop-확실한-제거